언론 윤리강령
우리<오산인포커스>는 인터넷 신문사로써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을 통해 올바른 전국 지방자치 실현에 기여하며,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론지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으로 지역 언론사의 모범이 되고자 한다.
제1조(언론의 자유와 책임)
우리는 오산시민의 알권리를 실현하는 일이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무임을 인식하고 이를 침해하는 일은 단호히 거부하며 언론의 자유를 지켜나갈 것을 다짐한다.
제2조(편집권의 독립)
우리는 기자가 자기 양심에 따라 취재 및 보도를 할 때 가장 진실한 기사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편집권이 독립되고 기자의 자유로운 취재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제3조(공정보도 실현)
우리는 모든 사실에 대하여 진실을 바탕으로 바르게 보도, 평론하고 주민의 여론을 폭넓게 수용함으로써 건전한 여론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개인의 명예와 독자의 반론권을 존중하고 언론이 상업주의와 선정주의에 물드는 것을 배격하며 오직 시민과 함께 하는 공정한 언론이 될 것을 다짐한다.
제4조(언론인의 품위)
우리는 지역사회의 바른 기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양식과 긍지를 지닌 언론인으로서 모든 언론활동에 임한다. 또한 언론활동과 관련하여 어떠한 형태의 금품이나 부당한 이익을 얻지 않으며, 다른 출판물의 내용을 표절하지 않고, 특권의식에 사로잡힌 언행도 하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제5조(건전한 경영풍토 확립)
우리는 지역신문의 경영권이 사유화되지 않도록 하며, 주민의 신문이라는 공유의식을 바탕으로 건전한 경영풍토를 조성할 것을 다짐한다.
제6조(사내 민주주의 확립)
우리는 지역신문사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있도록 보장하고, 각자의 권한과 책임이 민주적으로 어우러지는 사내문화를 조성할 것을 다짐한다.
제7조(시행)
본 윤리규정은 2019년 10월 20일 오산인포커스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채택한 날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