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조선시대 특수부대 ‘장용영대절목’ 최초 해제

대한민국 최초 장용영대절목 번역, 해제

장민규 | 기사입력 2022/01/19 [15:52]

[기고]조선시대 특수부대 ‘장용영대절목’ 최초 해제

대한민국 최초 장용영대절목 번역, 해제

장민규 | 입력 : 2022/01/19 [15:52]

조선시대 특수부대 훈련도감 '장용영대절목'을 번역하여 풀어 해제시킨 책자 표지 (참고자료)  


장용영대절목은 조선 정조(正祖)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만든 훈련도감이었다. 여기에는 군사력 강화의 중심이 되었던 호위 기구 5군영을 두었는데 중앙이 되었던, 장용영은 무예의 실력이 뛰어난 군사들을 뽑아 구성하였으며 무예의 체계적 훈련을 위하여 무예도보통지를 교본으로 삼았다.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는 정조의 명에 의해 만들어진 책이다. 

정조께서 무신과 위사들에게 무예를 훈련시킬 목적으로 1789年(正祖 13年) 가을 규장각 서얼 출신의 이덕무, 박제가, 장용영 최고 무사인 백동수를 불러서 책을 편찬하게 하였다. 이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그다음 해인 1790年(正祖 14年)에 이룩되었다. 

 

왕명에 의해 만들어 졌다 해서 어제 또는 어정 무예도보통지라 불리는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조선의 무예는 원래 활쏘기 한가지 뿐이었고, 선조가 왜적을 물리친 후 명나라 명장 척계광이 저술한 기효신서를 얻어보고 훈국랑의 한교로 하여금 조선에 온 명나라 장사들에게 그 기예를 물어서 곤봉, 등패, 낭선, 장창, 당파, 쌍수도(장도)의 6가지를 연구 해설케 하여 그것을 글과 그림으로 정리해 만든 것이 ‘무예제보’이다. 

 

또한 영조 때 와서는 죽장창, 기창, 예도, 왜검 교전, 월도, 협도, 쌍검, 제독검, 본국검, 권법의 열두 가지를 더 보태어 만든 것이 무예신보이며, 정조 때 이에 6가지 마상무예를 더 보태어 완성 지은 것이 바로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여기에 나오는 무예를 통해 장용영 부대훈련 교본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장용영대절목 원본 책자(자료, 한국디지털아카이브 장서각)  

 

장용영 부대는 무예훈련뿐만 아니라  최학삼. (2016). 조선시대 훈련도감과 기타 중앙군영 및 장용영의 재정조달에 관한 연구. 조세연구, 16(1), 36 page 조총이나 화포 등 신무기의 사용과 체계적인 군사훈련이 이루어진 곳으로 연구 되었다.

 

¹정조가 왕권의 강화를 위해 1793년(정조 17)에 설치한 친위 군영인 장용영의 연혁과 운영을 정리한 절목 바로 장용영 대절목이다. 

 

이는 3권 3책이고, 표지 서명은 장용영대절목(壯勇營大節目)이며 서명은 권수제를 근거로 하였다. 사격만자의 문양이 있는 표지에 서명이 묵서 되었다. 

 

서뇌 하단에 공삼 이라 책 수 가 표시되었다. 사주쌍변에 상내향백어미(上內向白魚尾)인 인찰공 책지에 본문의 내용이 필사되었다. 본문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내용이 끝나면 1장을 건너뛰고 새로운 제목이 필사되었다. 

 

자료, 한국디지털아카이브 장서각     

 

행자수는 10行 24字이며 주쌍행이다. 본문의 종이는 壯紙이다.

이 책은 표제에 절목이라고 했지만, 그 내용은 장용영의 운영과 체제를 보여주는 것이다. 서론은 없고 목차와 본문으로 구성되었다. 

 

제1책은 관직, 건치, 장교(官職, 建置, 將校) 등의 34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정조가 왕권을 강화하고 수원을 중심으로 새로운 친정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설립한 장용영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 장용영 연구는 다양한 방면에서 진행되었으나 절목, 고사와 같은 기초적 자료를 대폭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정조대 장용영 연구에 필수적 자료이다. 장용영 군제의 운영과 시기별 사안들이 언급되고 있다. 또한 장용영 사례를 이용하여 정조대 중앙군과 지방군의 편제 및 운영도 살필 수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최초 장용영대절목 해제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전임연구원 곽낙현,  발행처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번역 김동근, 나영훈, 이남옥, 이병유의 노력으로 최초 장용영대절목 해제 된 것이다,

 

※장용영대절목 검색 인용

 

 

장민규  명예기자  osanin4@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